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 일부개정세칙안
1. 개정사유
가. 교육과정위원회 심의?의결 절차 완료된 사항을 반영
나. 학생지도 강화 등 실제 시행되고 있는 사항을 반영
다. 교육과정 운영과 평가에 용이하도록 개정
2. 주요골자
연번 | 구분 | 주요 내용 |
1 | 의예과 교양선택 효원브릿지 과목 이수 학년학기 제한 해제 | ? 1학년 1학기 제한을 풀어 학생들의 학점 이수 용이 |
2 | 4학년 선택임상실습 평가방법 변경 | ? 준상대평가 → S/U 평가 ? 교육과정위원회 심의·의결 절차 완료된 사안 [책임교수 의견 수렴, 의과대학 교육과정위원회 심의·의결 (2023.10.24.), 부산대학교 본교 교육과정위원회 심의·의결 (2023.12.8.)] |
3 | 1, 2학년 전공선택 평가방법 변경 | ? 상대평가 → 준상대평가 ? 책임교수 의견 수렴 및 의과대학 교육과정위원회 심의·의결 완료된 사안 (2023.10.24.) |
4 | 의예과 입학시 시행하는 심리검사 추가 | ? 다면적 인성검사 → 다면적 인성검사/적응역량검사 ? 효원상담원 지원 가능 |
5 | 학업적 어려움이 예상되는 학생은 과정책임교수에게 학업부진 상담 신청 가능 | ? 학생지도를 강화하여 2023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되고 있는 사안임 |
6 | 교육 모니터링 항목과 주체 및 수집 시기 | ? 별표Ⅳ 추가 ? 교육 모니터링 사항을 구체화하여 평가 용이 |
3. 토의사항: 해당 없음
4. 참고사항
가. 관계법규 : ?부산대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규정?
나. 예산조치 : 해당없음
다. 심의
1) 의과대학 교육과정위원회: 2024.1.31.(수) ~ 2.2.(금)
2) 대학위원회: 2024.2.5.(월)
신ㆍ구 조문 대비표
현 행 | 개정안 | |||||||||||||||||||||||||||||||||||||||||||||||||||||||||||||||||||||||||||||||||||||||||||||
제14조(선택과목) ① 의예과 교육과정에 편성된 교과목 이외에 타 학과(부) 전공과목을 이수했을 시 최대 2과목까지 의예과 전공선택 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② 의예과 신입생은 교양선택 효원브릿지(8영역) 과목(기초화학, 기초물리학I, II), 전공선택 과목(기초생명과학) 중에서 본인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선택하지 않았던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을 모두 1학년 1학기에 필수 이수해야 한다. | 제14조(선택과목) ① 의예과 교육과정에 편성된 교과목 이외에 타 학과(부) 전공과목을 이수했을 시 최대 6학점까지 의예과 전공선택 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② 의예과 신입생은 교양선택 효원브릿지(8영역) 과목(기초화학, 기초물리학I, II), 전공선택 과목(기초생명과학) 중에서 본인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선택하지 않았던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을 <삭제> 필수 이수해야 한다. | |||||||||||||||||||||||||||||||||||||||||||||||||||||||||||||||||||||||||||||||||||||||||||||
제23조(임상실습과정 평가) ①~③ (생략) ④ 일반내과학실습, 해외임상실습, 학생인턴 I, II, 선택심화실습의 성적평가는 S/U로 한다. | 제23조(임상실습과정 평가) ①~③ (현행과 같음) ④ 일반내과학실습, 해외임상실습, 학생인턴 I, II, 선택심화실습, 선택임상실습의 성적평가는 S/U로 한다. | |||||||||||||||||||||||||||||||||||||||||||||||||||||||||||||||||||||||||||||||||||||||||||||
제26조(성적) ①~② (생략) ③ 상대평가 등급 비율은 A0 이상이 20% 이내(단, A+는 8% 내외), B+ 25% 내외, B0 25% 내외, C+ 이하가 30% 이상(단, C0 이하는 10% 내외)이 되도록 배정한다. 임상실습과정의 경우 예외로 둔다. | 제26조(성적) ①~② (현행과 같음) ③ 상대평가 등급 비율은 A0 이상이 20% 이내(단, A+는 8% 내외), B+ 25% 내외, B0 25% 내외, C+ 이하가 30% 이상(단, C0 이하는 10% 내외)이 되도록 배정한다. 전공선택과 임상실습과정의 경우 예외로 둔다. | |||||||||||||||||||||||||||||||||||||||||||||||||||||||||||||||||||||||||||||||||||||||||||||
제33조(학생정신건강 관리 시스템) ① 의예과 입학시, 의학과 진입시, 의학과 임상실습전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 이해와 심리적 문제 진단을 위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추후 상담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1. 의예과 1학년: MMPI(다면적 인성검사), BDI(우울검사), BAI(불안검사), Y-BOCS(강박검사), MBTI(성격검사) 2. 의학과 1학년: BDI, BAI, Y-BOCS 3. 의학과 3학년: BDI, BAI, Y-BOCS 4. 선택 검사: Holland 직업적성검사 ② (생략) | 제33조(학생정신건강 관리 시스템) ① 의예과 입학시, 의학과 진입시, 의학과 임상실습전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 이해와 심리적 문제 진단을 위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추후 상담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1. 의예과 1학년: MMPI(다면적 인성검사)/Mindfit(적응역량검사), BDI(우울검사), BAI(불안검사), Y-BOCS(강박검사), MBTI(성격검사) 2. 의학과 1학년: BDI, BAI, Y-BOCS 3. 의학과 3학년: BDI, BAI, Y-BOCS 4. 선택 검사: Holland 직업적성검사 ② (현행과 같음) | |||||||||||||||||||||||||||||||||||||||||||||||||||||||||||||||||||||||||||||||||||||||||||||
제34조(학생상담) ①~⑦ (생략) ⑧ 상담의 내용과 사적인 정보는 철저하게 비밀로 유지되나, 내담자 학생이 서면으로 정보 공개에 동의하였거나, 자해나 자살 등으로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을 위협에 이르게 하는 위험한 상황에서는 상담 내용을 공개할 수 있다.
| 제34조(학생상담) ①~⑦ (현행과 같음) ⑧ 상담의 내용과 사적인 정보는 철저하게 비밀로 유지되나, 내담자 학생이 서면으로 정보 공개에 동의하였거나, 자해나 자살 등으로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을 위협에 이르게 하는 위험한 상황에서는 상담 내용을 공개할 수 있다.
| |||||||||||||||||||||||||||||||||||||||||||||||||||||||||||||||||||||||||||||||||||||||||||||
<신설> | [별표 IV] 교육 모니터링 항목과 주체 및 수집 시기 |
[별표 IV] 교육 모니터링 항목과 주체 및 수집 시기
구분 | 시기 | 모니터링 항목과 주체 | ||
입학 | 매년 | 입학정보 | [행정실] 성별, 입학전형 고교유형, 고교소재지 현역/재수/삼수이상 | |
수업·과정 | 과정 계획~운영~종료 | Context | [의학교육지원실] 과정성과, 수업성과 분석 과정성과와 수업성과의 연계 | |
Input | [학생모니터링그룹] 수업/실습 교수와 시수 평생학습 전략과 평등원칙 준수 여부 [의학교육지원실] 교수직급별 수업시수 분석 교육과정운영비 조사 | |||
Process | [학생모니터링그룹] 과정구성과 내용 수업순서에 대한 의견 수업방법 학생평가방법 형성평가 횟수와 방법 시험횟수와 유형 평가 후 피드백 수업변동률 교수별 수업 | [학생모니터링그룹] 병원별 실습시간 과학적방법/근거중심의학 교육 의료환경변화를 반영한 교육 실습방법 환자진료참여와 피드백 실습변동률 성적입력시기와 피드백 이의제기 과정 | ||
Product | [학생모니터링그룹] 과정성과 달성도 자기평가 [의학교육지원실] 학생평가 분석 강의평가설문(과정, 교수별, PBL) 포커스그룹인터뷰 | [학생모니터링그룹] 임상실습과정성과 달성도 구체적증상/수기 경험 횟수와 달성도 자기평가 [의학교육지원실] 학생평가 분석 임상실습평가설문 | ||
시기·졸업 | 학년말 | Context | [의학교육지원실 & 의학교육학교실] 사명, 교육목적과 목표, 졸업성과의 타당성 지역사회 현황과 의견 의료환경 변화 학습환경과 문화 | |
Input | [의학교육지원실] 시설 만족도 | |||
Process | [의학교육지원실] 기초의학, 임상의학, 의료인문학 간의 통합과 조화 선택과목 운영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의 균형 임상실습 순환과 표준화 | |||
Product | [의학교육지원실 & 의학교육학교실] 학생의 향상 정도 교육성과 도달도 도달하지 못한 학습성과와 학생 분석 진급, 낙제, 중도탈락 비율 교육만족도 | |||
졸업 전후 | Product | [의학교육지원실 & 의학교육학교실] 의사국가시험 합격률 졸업성과별 수행능력 입학과 비교한 수행능력 학습상황 분석 진급, 낙제, 중도탈락 비율 진로 졸업후 역량 정보 교육만족도 | ||
코호트 | 상시 | 교육성과 | [의학교육지원실] [재학생 코호트] 수행능력(학점, 시기별, 졸업성과별) 입학과 비교한 수행능력 학습상황 분석 진급, 낙제, 중도탈락 비율 학습부진/유급자 면담 기록, 정신건강검사(성격유형, 심리상태) [졸업생 코호트] 의사국가시험 합격률 진로 졸업후 역량 정보 | |
정신 건강 | 학년초 | 성격유형 심리상태 | [의학교육지원실] MMPI(다면적 인성검사) Mindfit(적응역량검사) BDI(우울검사) BAI(불안검사) Y-BOCS(강박검사) MBTI(성격검사) Holland(직업적성검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