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명 | 가정교육전공 | ||
|---|---|---|---|
| 전화 | 510-1719 | FAX | 583-5975 |
| 홈페이지 | https://hee.pusan.ac.kr | ||
교육과정
fnctId=curriculum,fnctNo=16
| NO | 학년 | 학기 | 교과목구분 | 교과목명 | 교과목번호 | 학점 |
|---|---|---|---|---|---|---|
| 1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가정경영교육 | HO8100749 | 3.0 | |
| 2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가정교과논리및논술 | HO8200137 | 3.0 | |
| 3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가정교육론 | HO8100003 | 3.0 | |
| 4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가정교재연구및지도법 | HO8100004 | 3.0 | |
| 5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교육영양학연구 | HO8100747 | 3.0 | |
| 6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논문연구 | HO8200001 | 3.0 | |
| 7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미래생활과학특론 | HO8101008 | 3.0 | |
| 8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서양의복연구 | HO8100222 | 3.0 | |
| 9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식품학특론 | HO8100258 | 3.0 | |
| 10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실내디자인연구 | HO8100855 | 3.0 | |
| 11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아동발달교육 | HO8100750 | 3.0 | |
| 12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조리교육연구 | HO8100751 | 3.0 | |
| 13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주거학특론 | HO8100370 | 3.0 | |
| 14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특수연구 | HO8200043 | 0.0 | |
| 15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패션문화연구 | HO8100753 | 3.0 | |
| 16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피복과학교육 | HO8100748 | 3.0 | |
| 17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한국의복연구 | HO8100438 | 3.0 | |
| 18 | 전학기 | 전공(대학원) | 현대가족이슈 | HO8101028 | 3.0 |
교과요목
| 교과목명 | 교과요목 |
|---|---|
| 논문연구 | |
| 특수연구 | |
| 가정경영교육 | 의사결정의 최적화, 인간과 자원 간의 상호작용 및 경제 사회 환경의 변화와 가정경영의 문제 등을 연구하여 중·고등학교 가정교과과정에 접목시킨다. |
| 가정교과논리및논술 | 가정과 교육의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에 역점을 두며 논리적, 비판적 사고 교육의 실제를 터득한다. |
| 가정교육론 | 가정교육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 가정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가정교과과정의 분석 등 가정교육 전반에 대해 연구한다. |
| 가정교재연구및지도법 | 가정교육의 성격, 중·고등학교 가정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
| 교육영양학연구 | 인체의 영양소 대사를 중심으로 영양소의 역할, 영양소 간의 상호작용, 신체의 영양소 요구량 등 인체와 식품과 관련한 영양 전반에 관한 연구를 한다. |
| 미래생활과학특론 | 사회변화, 기술혁신, 지속가능한 발전 등의 다양한 패러다임과 함께 아동가족학, 의류학, 그리고 실내환경디자인 전공분야를 중심으로 미래사회 생활과학의 이슈를 탐구한다. 아동ㆍ가족의 상담 및 교육, 가족 삶의 질 향상 및 노년산업, 의류ㆍ복식과학교육, 섬유패션산업, 공간디자인 및 마케팅 등 생활과학의 전문지식을 통합적으로 학습한다. |
| 서양의복연구 | 인체 구조와 운동 기능성에 따른 인체계측과 체형 특성을 파악하고 서양의복의 변천과정과 디자인 패턴 제작, 재단 봉제 능률에 수반되는 각종 작업공정을 분석하여 제작 설계한다. |
| 식품학특론 | 식품화학,식품미생물,가공저장의 전반적인 식품의 관련 이론을 다루며 최신 연구 동향에 대해 토론한다. |
| 실내디자인연구 | 실내디자인의 제반요소와 이론, 발달역사, 최근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다양한 실내공간 계획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높인다. |
| 아동발달교육 | 출생부터 청년기까지의 발달 원리 및 관련 이론에 중점을 두고, 연령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도덕적, 지능·인지적 발달의 특성과 변화과정 등을 살펴본다. |
| 조리교육연구 | 우리가 일상 중에 상용하는 각 식품의 조성분 및 물리, 화학적인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조리의 기본원리를 습득케하여 합리적인 식생활을 영위하도록 지도한다. |
| 주거학특론 | 주공간을 주생활과의 대응관계에서 이해하고 주거의 설계, 역사, 환경 등 주거 전반에 관해 연구한다. |
| 패션문화연구 | 패션과 관련된 인간행동올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패션 산업의 문화적 특성을 다룬다. |
| 피복과학교육 | 피복지(직물)의 원료에서부터 완성 단계에까지 제반 공정에 따른 물리적 및 화학적인 이론와 기술의 수업안 작성 및 교수방법 등을 연구한다. |
| 한국의복연구 | 한국 전통복식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바탕으로 한복의 설계, 제작, 관리, 손질에 이르는 구성학 제반 영역을 다룸으로써 의복의 과학화와 합리화 방안을 연구, 모색케 한다. |
| 현대가족이슈 |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가족문제를 이해하고 해결 방안을 강구하기 위하여 가족문제 현황을 분석한다. 가족생활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가족갈등과 폭력, 이혼, 질병, 죽음, 사별 등에 따른 가족문제와 대처방법을 연구한다. |
교육목표
가정학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교육현장을 탐구?연구하여 자기혁신과 능력개발의 의지를 가진 창의적이며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교과지도 능력을 갖춘 교육 전문인과 연구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의·식·주, 가정과 교육, 아동발달 등의 내용을 다양한 교수방법으로 소개하여 연구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