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컨벤션전공은 21세기 신성장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관광컨벤션산업의 경제, 사회, 문화적 상관성을 연구하기 위한 학문으로 창의적이고,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관광·컨벤션학을 중심으로 경영·경제·정책 등 다양한 인접학문을 함께 교육하는 과정이다.
구분 | 교육과정표 | 비고 | ||
---|---|---|---|---|
공통기초 | 1학기 | 2학기 | ||
글로벌경제이해 공공정책과행정 |
국제통상론 관광컨벤션론 |
|||
전공 선택 |
과정(전공) | 교육과정표 | 비고 | |
관광 컨벤션 |
관광컨벤션 마케팅세미나 문화관광산업론 관광컨벤션경영전략세미나 관광컨벤션상품개발론 관광심리론 관광법규세미나 지속가능관광론 융합관광산업세미나 |
해양관광세미나 관광컨벤션회계론 관광컨벤션유치협상세미나 관광컨벤션광고홍보론세미나 컨벤션시설운영론 관광컨벤션인적자원관리세미나 관광컨벤션연구방법론 관광개발론 |
||
논문연구 | 5학기 (3학점) | |||
특수연구 | 5학기 (0학점) |
영역별 수료학점
구분 | 공통기초 | 전공 | 논문연구 | 특수연구 | 수료학점 |
---|---|---|---|---|---|
논문학위청구자 | 9 | 15 | 3 | 27 | |
무논문학위청구자 | 9 | 21 | 0 | 30 |
※ 공통기초 9학점(3과목) 이수하여함.
교과목 개요
- 관광컨벤션론(Tourism and Convention Seminar)
관광컨벤션 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조하는 국가주력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강좌는 글로벌 시대 핵심 산업인 관광, 컨벤션 산업 및 이를 지원하는 호텔, 외식, 여행업들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여, 궁극적으로 이 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역량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관광컨벤션 마케팅 세미나(Seminar on Tourism & Convention Marketing)
본 교과목은 일반마케팅의 개론을 토대로 관광컨벤션 분야에 적용되는 마케팅 이론 및 사례를 이해하고, 관광컨벤션 분야에 적용되는 마케팅 이론을 실제적으로 접목하는 과목임. 관광컨벤션마케팅이 갖추고 있는 이론적 구조 및 방법론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관광컨벤션마케팅 이론 전반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적합한 시장조사방법, 마케팅 믹스, 마케팅전략, 고객관리 등의 분석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문화관광산업론(Cultural Tourism Industry)
문화와 문화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살펴보고 이를 관광산업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본다. 독창적인 문화컨텐츠를 통하여 관광도시로 성장한 외국의 문화도시를 사례로 다양한 관광산업화 전략을 분석한다. - 관광컨벤션경제론(Economics of Tourism & Convention)
관광컨벤션 산업의 개념과 이론의 이해, 그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경제학적 기초개념의 이해를 도모하고 특히 관광소비 선택이론, 관광지 생애주기, 관광수요/공급 측면의 분석, 관광 공급이론 등의 관광 및 컨벤션산업과 관련된 경제학적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또한 관광이 지역과 국가발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 등을 교과내용으로 한다. - 관광컨벤션 회계세미나(Seminar on Tourism & Convention Accounting)
이 과목을 통하여 관광컨벤션, 환대, 호텔컨벤션사업에서의 재무, 회계 관리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경영의 전략적 회계 개념을 익히며, 재무 보고서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전반적인 재무, 회계 정보시스템을 이해한다. - 관광컨벤션 경영전략 세미나(Seminar on Tourism & Convention Strategic Management)
관광컨벤션 경영 전략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이슈가 되고 있는 관광컨벤션 경영학분야의 제 이론 및 기법에 대하여 이론적 분석과 사례 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관광컨벤션상품개발론(Development of Tourism & Convention Product)
본 강좌는 관광컨벤션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개념 및 운영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관광컨벤션연계상품개발을 위한 기초지식과 실행방법을 익힌다. - 관광심리론(Tourism Psychology)
관광심리론은 다양한 내생/외생변수들로 이루어진 융합 사회과학이다. 이를 계량적으로 해석하기 위해서 예측변수들과 준거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다변량적으로 이해하고, 또한 실무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관광법규 세미나(Seminar on Tourism Law)
관광법규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관광정책/관광개발/관광사업 등록과 관련된 이슈들을 이해한다. - 지속가능관광론(Sustainable Tourism)
21세기에 들어오면서 더욱 자연환경의 보전, 지역문화의 보존, 지역사회의 경제성 향상 등에 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의 도입배경, 지역사회에서의 적용, 지속가능한 관광을 달성하려는 국제적 전략, 생태관광, 농촌관광, 관광을 통한 빈곤 퇴치, 관광교육 등에 관한 이슈들을 다룬다. - 호스피탈리티관리회계론(Hospitality Management Accounting)
각급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관리회계시스템의 설계와 평가에 있어 분석적 추론의 적용방법과 공식적인 모델의 이용방법을 다룬다. 또한 최근에 개발된 관리회계기법을 소개· 연구하고 실무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논의한다. - 융합관광산업세미나(Seminar on Developing Convergence of Tourism Industry)
대표적 융합관광산업이라 할 있는 의료관광과 MICE와 함께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해양관광, 영상관광, 크루즈, 문화콘텐츠, 기타 레저 및 스포츠관광 등 핵심 관광산업 전반을 융합·산업적 관점에서 논의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관광의 질적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도출한다. - 관광컨벤션 유치협상 세미나(Seminar on Tourism & Convention Negotiation Skill)
세계의 관광컨벤션 제반 환경을 분석하고 정보와 공공기관, PCO 및 PEO의 역할과 유치 전략을 학습한다. - 관광컨벤션 광고ㆍ홍보론 세미나(Seminar on Tourism & Convention Advertisement & P.R)
호텔컨벤션 분야의 광고와 홍보에 대한 방법과 기법을 자세히 익힌다. - 컨벤션시설운영론(Convention Facility Management)
컨벤션 유치/운영에 필요한 각종 시설 및 장비의 특성을 습득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운영관리 기법을 학습한다. - 관광컨벤션 인적자원관리 세미나(Seminar on Tourism & Convention Human Resource Management)
관광컨벤션 분야의 조직행동론 및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관광컨벤션 관리자에 있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제 이론 및 다양한 기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또한 인사정책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 관광컨벤션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Tourism & Convention)
사회과학에서 통용되고 있는 연구 설계 및 통계적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배양 시키고자한다. 사회과학 분석방법에 기초하여 관광학의 연구방법론, 연구설계와 조사분석 방법, 관광학 분야의 연구논문 작성방법론 등을 학습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 논문연구(Thesis Research)
세미나를 통하여 연구 분야를 확정한 학생들로 하여금 논문작성을 위한 구체적인 주제선정과 연구수행 방법, 연구수행 시간계획, 결과 분석 및 제시 방법, 논문 작성법, 논문 발표 요령 등을 탐구하게 한다. - 특수연구(Special Research)
담당교수의 지도 아래 연구자의 관심 영역과 관련한 다양한 저서와 논문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특정한 주제의 소논문을 작성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