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가 정신 (Entrepreneurship)
창업트렌트 분석, 창업 아이디어 참색, 사업모델 분석 및 개발, 벤쳐 경영팀 형성 등 창업에 관한 개념, 사례, 전략, 성과평가 등 창업가정신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체계와 실무적 지식을 학습한다.
■ 기술 창업론 (Theory of Technology-based Business Startup)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이론적 지침을 제공한다. 창업이론, 창업실무론, 창업법규론, 창업전략 및 절차, 자금조달 등 창업에 대한 전반전인 교육을 제공한다.
■ 창업 컨설팅 연구 (Research on Startup Business Consulting)
창업가 지원업무를 담당할 전문적인 창업 컨설턴트 양성을 위해 컨설턴트의 기본 소양, 창업 컨설팅 방법론, 사례연구, 창업 컨설팅 실무 현장중심의 방법론과 스킬 등을 교육한다.
■ 상법, 법인 거버넌스, 지적 재산권 (Commercial Law, Corporate Governance, and Intellectual Property)
상법, 계약법, 그리고 법인 거버넌스의 조직과 프로세스의 기초를 연구하고, 다양한 산업에 걸친 지적재산권의 개발, 보호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창업 경영과학 (Operations Research for Startup Business)
기술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의사결정 문제를 수리적 모델링을 통하여 수리적 모형으로 구현하고, 최적의 의사결정 접근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합리적이고 계량적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자원배분문제, 투자 포트폴리오문제, 수송문제, 할당문제, 생산계획문제, 일정계획, 프로젝트 관리 등의 다양한 문제의 모형을 교육하고 이해하며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최적해 도출을 배운다.
■ 창업 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for Startup Business)
오늘날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조직 간의 정보흐름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정보 기술 시스템들을 살펴보고 이들 시스템이 기업에 제공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를 탐색한다. 그리고 창업 정보 기술이 사업의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창업 정보 기술의 관리와 관련되는 이슈들을 경영자의 시각에서 조명한다.
■ 사업 타당성 분석론 (Feasibility Analysis)
창업을 위한 기술적, 재무적, 법적 타당성 분석의 과정을 이론 및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환경변화, 시장조사 (수요 / 공급 조사), 재무 및 세무, 수익모델 등의 연구를 통한 이론적 지식과 함께,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비교 및 평가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시킨다.
■ 제품, 시스템, 서비스 개발 및 혁신 (Products, Systems, and Service Development & Innovation)
기술 혁신, 시장 혁신, 비즈니스 모델 혁신, 조직 혁신과 같은 다양한 혁신의 형태를 공부하고, 시장 혁신, 사용자 중심의 설계 혁신, 구조적 플랫폼 혁신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적용될 수 있는 통합적 프레임워크를 연구한다.
■ 창업 세무 및 재무 (Taxation and Finance for Startup Business)
창업과정에서 세법의 규정에 따라 조세부담 능력의 기준이 되는 과세소득과 세액산정에 관한 세무정보를 측정 및 전달하는 방벙에 관해 연구한다. 특히 법인세법과 부가가치세법의 과세 표준 및 세액 산정에 관하여 연구하며, 자금조달 정책과 관련되는 자본 수요량 예측, 자금조달 방법, 자산운용, 자본예산, 자금계획 등에 관해 연구한다.
■ 창업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for Startup Business)
벤처기업 창업에 필요한 핵심적인 마케팅 기술을 학습하고, 벤처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관계 마케팅, 경험 마케팅 등) 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한다.
■ 린 기술혁신 (Lean Innovation)
창업단계에서 소규모 기술조직이 새로운 개념의 사업기회를 찾고, 사업모델을 개발 및 선정하여 어떻게 시제품으로 빠르고 효과적으로 생산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에 대해 교육한다.
■ 기술 경영 (Management of Technology)
기술혁신과 기술의 이용에 대한 경제학적 이론과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현대의 기술혁신과 확산의 새로운 특징과 세계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기업경쟁력의 관건이 되는 기술정보를 획득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창업 실무 (Practice Training on Startup Business)
예비창업자에게 창업 전 꼭 습득하여야 할 실무적 지식을 가르치고, 창업이란 무엇이며 창업의 필요성과 창업을 위한 제반 환경 분석과 같은 창업에 관한 기본지식과 회사의 설립, 상권 및 유통입지 분석 방법, 사업 계획서 등과 같은 실무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 사업계획서 연구 (Research on Business Plan)
기업가로서 CEO 의 이해가 반영된 사업아이템을 선정하여, 지도교수의 체계적인 지도와 창업전문가 집단의 기술적인 조언을 통해 사업계획서를 완성함으로써 시장에서 요구하는 성공적인 창업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관련사항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사업계획서의 의의, 중요성, 수립원칙 및 접근방법, 계획서 형식뿐만 아니라, 사업계획서 작성과 관련된 최근 동향과 이슈, 사업전략, 마케팅전략, 위험관리 등 사업계획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 창업 컨설팅 세미나 (Seminar on Startup Business Consulting)
창업가 지원업무를 담당할 전문적인 창업 컨설턴트 양성을 위해 전문 창업 컨설턴트를 초빙하여 컨설턴트의 기본 소양, 사례연구, 창업 컨설팅 실무 현장중심의 스킬 등을 교육한다.
■ 창업 논문연구 (Research on Entrepreneurship)
창업전략분야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한 주요 논문들의 이해를 통하여 창업 및 혁신에 관한 전략내용 (strategy content) 과 전략수립과정 (strategy process) 에 대하여 연구하며 전략경영과 관련된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개발한다. 창업활동을 통하여 체험한 지식을 기반으로 논문의 주제를 선정하고, 지도교수의 체계적인 지도하에 학위논문을 보다 효과적으로 연구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관련사항을 학습한다.
■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창업 연구에서 사용되는 통계학, 기술통계, 시각화, 신뢰구간 가설 검증 등의 다양한 연구 방법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기술 창업을 이론화하고 학문적으로 발전시킨다.
■ 빅데이터와 경영(I)(Big Data and Management(I))
4차산업혁명시대에 기업이나 공공기관 경영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 기반 경영체제 확립과 그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연구. 구체적으로, 지능정보사회 개요, 빅데이터의 의미와 발전 과정, 데이터의 종류와 확보 방법, 데이터 분석 방법 등에 대한 이론중심 수업 진행.
■ 빅데이터와 경영(II)(Big Data and Management(II))
빅데이터를 경영 등에 실제 활용한 사례 연구(case study) 10~20건 연구와 함께 국내 빅데이터 관련 경진 대회 등 현장 교육 병행.
■ 빅데이터와 응용(Big Data and Applications)
빅데이터 기초부터 빅데이터 분석의 심장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의 기술적 지식뿐만 아니라, 기업이 빅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 기술부터 프로세스, 거버넌스 전반에 대한 교육 및 회사와 정부기관 등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영역에서 빅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응용사례에 대한 개괄적 분석
■ 기술트랜드 분석론(Technology Trend Analysis)
4차산업혁명의 변화동인과 기술트랜드의 중요성, 파악방법, 현재 상황 및 예측, 현재 및 미래 창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등을 학습한다. 주요내용으로는 주요국가와 산업의 현재 및 미래 산업시스템과 기술트렌드 분석, 기술 융합의 이해 및 분석, Hyper Cycle 및 전통적인 기술 예측 방법, 장단기 기술 변화 분석, 기술 혁신과 창업기술 경영, IoT 및 화학/생명공학과 청색기술 등의 기술 및 기술제품 트렌드를 학습한다.
■ 창업 정책론(Policy Research)
창업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과 관련된 쟁점에 관한 연구로 산업이 정부의 정책과 더불어 발전하고 정책 기관별로 상호 연관을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참여하면서 정부의 정책 방향과 정책 과정에 관한 지식을 학습을 통해 창업(전문)가 갖추어야 하는 정보를 학습
■ 신제품 개발론(New Product Development)
확정된 제품에 대한 보유하고 있는 기술스펙과 고객들의 요구사항의 매핑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제품 상세 스펙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 핵심기능을 고객의 요구사항으로부터 도출하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도출된 핵심기능을 기술과 연계하여 상세 스펙을 개발하는 방법론 학습
창업트렌트 분석, 창업 아이디어 참색, 사업모델 분석 및 개발, 벤쳐 경영팀 형성 등 창업에 관한 개념, 사례, 전략, 성과평가 등 창업가정신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체계와 실무적 지식을 학습한다.
■ 기술 창업론 (Theory of Technology-based Business Startup)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이론적 지침을 제공한다. 창업이론, 창업실무론, 창업법규론, 창업전략 및 절차, 자금조달 등 창업에 대한 전반전인 교육을 제공한다.
■ 창업 컨설팅 연구 (Research on Startup Business Consulting)
창업가 지원업무를 담당할 전문적인 창업 컨설턴트 양성을 위해 컨설턴트의 기본 소양, 창업 컨설팅 방법론, 사례연구, 창업 컨설팅 실무 현장중심의 방법론과 스킬 등을 교육한다.
■ 상법, 법인 거버넌스, 지적 재산권 (Commercial Law, Corporate Governance, and Intellectual Property)
상법, 계약법, 그리고 법인 거버넌스의 조직과 프로세스의 기초를 연구하고, 다양한 산업에 걸친 지적재산권의 개발, 보호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창업 경영과학 (Operations Research for Startup Business)
기술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의사결정 문제를 수리적 모델링을 통하여 수리적 모형으로 구현하고, 최적의 의사결정 접근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합리적이고 계량적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자원배분문제, 투자 포트폴리오문제, 수송문제, 할당문제, 생산계획문제, 일정계획, 프로젝트 관리 등의 다양한 문제의 모형을 교육하고 이해하며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최적해 도출을 배운다.
■ 창업 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for Startup Business)
오늘날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조직 간의 정보흐름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정보 기술 시스템들을 살펴보고 이들 시스템이 기업에 제공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를 탐색한다. 그리고 창업 정보 기술이 사업의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창업 정보 기술의 관리와 관련되는 이슈들을 경영자의 시각에서 조명한다.
■ 사업 타당성 분석론 (Feasibility Analysis)
창업을 위한 기술적, 재무적, 법적 타당성 분석의 과정을 이론 및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환경변화, 시장조사 (수요 / 공급 조사), 재무 및 세무, 수익모델 등의 연구를 통한 이론적 지식과 함께,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비교 및 평가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시킨다.
■ 제품, 시스템, 서비스 개발 및 혁신 (Products, Systems, and Service Development & Innovation)
기술 혁신, 시장 혁신, 비즈니스 모델 혁신, 조직 혁신과 같은 다양한 혁신의 형태를 공부하고, 시장 혁신, 사용자 중심의 설계 혁신, 구조적 플랫폼 혁신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적용될 수 있는 통합적 프레임워크를 연구한다.
■ 창업 세무 및 재무 (Taxation and Finance for Startup Business)
창업과정에서 세법의 규정에 따라 조세부담 능력의 기준이 되는 과세소득과 세액산정에 관한 세무정보를 측정 및 전달하는 방벙에 관해 연구한다. 특히 법인세법과 부가가치세법의 과세 표준 및 세액 산정에 관하여 연구하며, 자금조달 정책과 관련되는 자본 수요량 예측, 자금조달 방법, 자산운용, 자본예산, 자금계획 등에 관해 연구한다.
■ 창업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for Startup Business)
벤처기업 창업에 필요한 핵심적인 마케팅 기술을 학습하고, 벤처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관계 마케팅, 경험 마케팅 등) 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한다.
■ 린 기술혁신 (Lean Innovation)
창업단계에서 소규모 기술조직이 새로운 개념의 사업기회를 찾고, 사업모델을 개발 및 선정하여 어떻게 시제품으로 빠르고 효과적으로 생산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에 대해 교육한다.
■ 기술 경영 (Management of Technology)
기술혁신과 기술의 이용에 대한 경제학적 이론과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현대의 기술혁신과 확산의 새로운 특징과 세계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기업경쟁력의 관건이 되는 기술정보를 획득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창업 실무 (Practice Training on Startup Business)
예비창업자에게 창업 전 꼭 습득하여야 할 실무적 지식을 가르치고, 창업이란 무엇이며 창업의 필요성과 창업을 위한 제반 환경 분석과 같은 창업에 관한 기본지식과 회사의 설립, 상권 및 유통입지 분석 방법, 사업 계획서 등과 같은 실무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 사업계획서 연구 (Research on Business Plan)
기업가로서 CEO 의 이해가 반영된 사업아이템을 선정하여, 지도교수의 체계적인 지도와 창업전문가 집단의 기술적인 조언을 통해 사업계획서를 완성함으로써 시장에서 요구하는 성공적인 창업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관련사항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사업계획서의 의의, 중요성, 수립원칙 및 접근방법, 계획서 형식뿐만 아니라, 사업계획서 작성과 관련된 최근 동향과 이슈, 사업전략, 마케팅전략, 위험관리 등 사업계획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 창업 컨설팅 세미나 (Seminar on Startup Business Consulting)
창업가 지원업무를 담당할 전문적인 창업 컨설턴트 양성을 위해 전문 창업 컨설턴트를 초빙하여 컨설턴트의 기본 소양, 사례연구, 창업 컨설팅 실무 현장중심의 스킬 등을 교육한다.
■ 창업 논문연구 (Research on Entrepreneurship)
창업전략분야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한 주요 논문들의 이해를 통하여 창업 및 혁신에 관한 전략내용 (strategy content) 과 전략수립과정 (strategy process) 에 대하여 연구하며 전략경영과 관련된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개발한다. 창업활동을 통하여 체험한 지식을 기반으로 논문의 주제를 선정하고, 지도교수의 체계적인 지도하에 학위논문을 보다 효과적으로 연구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관련사항을 학습한다.
■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창업 연구에서 사용되는 통계학, 기술통계, 시각화, 신뢰구간 가설 검증 등의 다양한 연구 방법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기술 창업을 이론화하고 학문적으로 발전시킨다.
■ 빅데이터와 경영(I)(Big Data and Management(I))
4차산업혁명시대에 기업이나 공공기관 경영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 기반 경영체제 확립과 그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연구. 구체적으로, 지능정보사회 개요, 빅데이터의 의미와 발전 과정, 데이터의 종류와 확보 방법, 데이터 분석 방법 등에 대한 이론중심 수업 진행.
■ 빅데이터와 경영(II)(Big Data and Management(II))
빅데이터를 경영 등에 실제 활용한 사례 연구(case study) 10~20건 연구와 함께 국내 빅데이터 관련 경진 대회 등 현장 교육 병행.
■ 빅데이터와 응용(Big Data and Applications)
빅데이터 기초부터 빅데이터 분석의 심장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의 기술적 지식뿐만 아니라, 기업이 빅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 기술부터 프로세스, 거버넌스 전반에 대한 교육 및 회사와 정부기관 등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영역에서 빅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응용사례에 대한 개괄적 분석
■ 기술트랜드 분석론(Technology Trend Analysis)
4차산업혁명의 변화동인과 기술트랜드의 중요성, 파악방법, 현재 상황 및 예측, 현재 및 미래 창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등을 학습한다. 주요내용으로는 주요국가와 산업의 현재 및 미래 산업시스템과 기술트렌드 분석, 기술 융합의 이해 및 분석, Hyper Cycle 및 전통적인 기술 예측 방법, 장단기 기술 변화 분석, 기술 혁신과 창업기술 경영, IoT 및 화학/생명공학과 청색기술 등의 기술 및 기술제품 트렌드를 학습한다.
■ 창업 정책론(Policy Research)
창업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과 관련된 쟁점에 관한 연구로 산업이 정부의 정책과 더불어 발전하고 정책 기관별로 상호 연관을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참여하면서 정부의 정책 방향과 정책 과정에 관한 지식을 학습을 통해 창업(전문)가 갖추어야 하는 정보를 학습
■ 신제품 개발론(New Product Development)
확정된 제품에 대한 보유하고 있는 기술스펙과 고객들의 요구사항의 매핑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제품 상세 스펙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 핵심기능을 고객의 요구사항으로부터 도출하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도출된 핵심기능을 기술과 연계하여 상세 스펙을 개발하는 방법론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