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회 전국 치과대학 및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학술경연대회 수상

2025년 11월 14일, 대한치과의사협회와 한국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협회가 주최하고 경희대학교 치과대학이 주관한 제27회 전국 치과대학 및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학술경연대회에서,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석사통합과정 학사과정 3학년 이서연 학생이 은상을 수상하며 부상으로 150만 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이서연 학생은 치과교정학교실 김용일 교수의 지도를 받아, 해조류에서 유래한 ‘라미나린(Laminarin)’이 MMP 억제와 콜라겐 안정화 기전을 통해 상아질-레진 간 결합 강도와 안정성을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라미나린이 상아질-레진 접착 부문에서 유망한 가교제 후보 물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비록 수상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석사과정 2학년 김기연, 노현식 학생 팀도 김용일 교수의 지도를 받아,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한 상악 견치 후방 이동의 생역학적 특성을 유한요소모델(FEM)로 분석한 연구를 발표하였다. 이들은 몸체이동과 경사이동 각각에 ‘최적화된 이동 거리(set-up distance)’를 제시하며 학문적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이번 대회는 전국 치과대학 및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한 기초 및 임상 치의학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경연하는 자리로,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은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고 결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번 수상은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이 치의과학자로서의 높은 연구 역량과 잠재력을 입증한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